Glocal Camp in China - 운남 리장에서 찾은 Local의 의미 SKT 대학생 자원봉사단 Sunny

Global보다는 Glocal

Glocal Camp 란?

Glocal 이라는 단어는 Global 과 Local 의 합성어이며, 현재 Global시대로써 전세계로 무조건 뻗어나가고 있는 지금, 다시 각 지역을 돌아보며, 도움이 필요한 곳을 되돌아보자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Glocal Camp는 매년 여름과 겨울, 중국과 한국에서 동시에 진행됩니다. 한국에서는 중국에서 선발된 Sunny들과 한국의 Sunny들이 함께, 중국에서는 한국에서 선발된 Sunny들과 중국의 Sunny들이 함께 모여 문화교류를 하고, 봉사활동을 합니다.

 SunnyGlocal Camp 면접날. 면접관은 나에게 Glocal의 의미를 물었다. 마치 당연한 질문의 예상 답안을 외운 듯이 나는 줄줄이 말했다. 지역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 것, 하나로 획일화되는 세계화 속에서 무너지는 지역의 가치를 되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고. 이름도 정체성 가득 들어있는 Glocal Camp가 아닌가. Glocal Camp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 무엇보다 Local이다. 솔직히 머리로는 이해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렇게 크게 와닿지는 않았다.

1월 21일, 우리는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4박 5일동안의 국내합숙을 시작했고, 합숙의 가장 큰 목표는 우리가 캠프를 할 곳인 중국 운남성 리장에 있는 '백사촌 소학교'의 아이들에게 그 곳의 아름다움, 그 곳의 가치를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것이었다. 운남성, 리장, 백사촌, 나시족, 동파문자, 나시춤 등 우리는 그 지역에 대해 열심히 조사를 했다. 눈 깜짝할 사이에 치열하게 준비했던 4박 5일은 지났다. 드디어!! 우리는 새로운 곳에 대한 설렘 반, '과연 우리가 잘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 반의 복잡한 마음으로 중국으로 향하는 비행기를 탔다.

나시족 그리고 동파문자.
 

중국사람들 대부분은 한족이지만 운남성 리장에는 대부분 나시족이 거주하고 있으며, 나시족 자치현도 형성되어 있다. 중국 전체에 30만 명이 채 되지 않는 나시족은 소수민족 중에서도 그 수가 적은 편에 속한다. 우리는 운남성 리장 북쪽에 위치한 나시족 전통마을인 백사촌에 도착했다. 이곳에 유명한 백사벽화가 200점 이상 보존되어 있다. 리장이 유명 관광지가 되어 제 모습을 잃고 있는 것과 달리, 비교적 마을은 원형을 잘 보존하고 있다.  

 

 

   

 벽화 속 그림은 바로 나시족이 1000년 전부터 사용해 온 순수 상형문자인 동파문자다. 동파[東巴]는 나시어(語)로 ‘현명한 사람’이라는 뜻이다. 예로부터 동파문자는 샤머니즘 성격을 띤 나시족의 전통종교 ‘둥바교’의 경전을 기록하는 데 사용되었다. 현재 동파문자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지 않지만, 여전히 종교적으로는 사용된다고 한다. 동파문자는 원시불교에 가장 가깝다고 여겨져 그것으로 쓰인 '고대 나시 둥바문화 필사본(Ancient Naxi Dongba Literature Manuscripts)이 2003년 유네스코에 의해 세계기록유산 으로 등재되었다.

하지만, 나시족의 초등학생 중 나시언어를 말할 수 있는 수는 30%가 밑도는 수준이며, 그들의 고유문자인 동파문자 역시 잘 모른다. 최근 들어 리장시의 관광업이 발전되면서 경제적인 수준은 발전했지만, 교육부분에 대한 관심은 오히려 떨어졌다. 어쩌면 그들의 아름다운 Local 문화는 경제활성화라는 명목아래 점점 사라져 갈지도 모른다. 우리는 많은 조사를 통해서 알게된 동파문자의 뜻을 아이들에게 알려주고, 글라스데코를 이용해서 동파문자를 예쁘게 꾸몄다. 아이들이 집중했다. 그 모습이 아직도 선명하다. 


진정한 Global을 위하여.

백수촌 소학교의 교장선생님께서 우리 Sunny들을 만났을 때, "지역의 문화를 지키기 위해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 지역의 사람들이 그 곳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고, 그 곳을 지켜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고 말씀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들도 아이들이 자신들이 사는 곳의 소중함과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짜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또 리장에서 느껴지는 숨 막히게 아름다운 전경, 그들의 문자와 전통의상, 그들의 정서가 녹아 들어있는 춤에서, 나는 머리로만 이해했던 Local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느낄 수 있었다.

우리가 아이들에게 자신의 문화가 소중하다고 말하는 것은 주제 넘은 일이었을지도 모른다. 이미 소학교의 아이들은 전통 의상을 입고 우리를 맞아주었고, 우리에게 그들의 춤을 알려주려고 노력했었으니까. 아이들의 그러한 태도에 나는 ' 나의 Local을 잘 알고 있을까?, 누군가에게 나의 Local을 소개할 수 있을까?' 라는 의구심이 들었고,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되었다.
사라져 가는 Local을 위해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스스로의 Local에 관심을 갖고, 다른 지역까지 존중하는 태도를 갖는 것이 아닐까? 각각의 Local의 소중하다는 것. 그것이 내가 Sunny Glocal Camp에서 가장 큰 깨달음이며, 바로 그것이 진정한 Global로 나아가는 첫 걸음일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